IMG-LOGO

Magazine

맘스애 매거진

다양한 출산/육아/관리 정보

2021.07.21 [임신/출산] 산후관리의 중요성

출산을 축하드립니다~~~ 

출산 후 엄마가 되면 내 자신보다는 아기가 우선입니다.

사랑하는 아기를 돌봐주려면 아기를 사랑하는 만큼 내 자신을 사랑하고 돌봐야 합니다.

출산 후 산후관리는 여성의 평생 건강과 직결돼 있어

산후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 입니다.

산후관리 기간은 10개월간의 임신과 출산으로 변화된 몸이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회복하는 기간입니다.

그러나 산후관리 기간을 아무리 잘 보내도 본래의 몸으로 100% 돌아가긴 어렵습니다.

일반적으로 산욕기 즉 산후관리 기간을 6~8주로 보는데 일반인으로 돌아가려면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.

 

임신 중 5개월부터 분비되어 출산 6개월까지 분비되는 릴렉신 호르몬은 체내 콜라겐 단백질을 분해해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느슨하게 만들어

골반 외 몸 전반적으로 영향을 끼쳐 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틀어지고, 손목, 발목, 목, 허리 등의 통증을 유발하고, 산후풍까지 영향을 줍니다.

이 호르몬이 몸에 남아 있는 기간 동안의 산후조리가 평생 건강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.

 

출산 후 릴렉신 호르몬의 영향이 서서히 줄어들면서 관절과 인대가 다시 탄탄해지는데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이 시기에 관리를 잘 한다면 우리 몸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반대로 호르몬이 몸에 남아있는 시기에 무리해서 사용하고 나쁜 자세를 계속하게 되면 통증과 산후풍으로 평생 고생할 수도 있겠죠?

출산 후 릴렉신 호르몬이 분비되는 5~6개월 이내 골반교정, 체형밸런스에 신경을 써준다면 만성적인 관절 장애가 생기지 않게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.